성병은 성기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. 다양한 형태와 증상, 합병증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. 일반적으로 알려진 성병으로는 임질, 비임균성요도염, 생식기 포진, 생식기 사마귀 등이 있습니다. 매독(통증이 없는 성기궤양) 과 연성하감 (통증을 수반하며 농이 차 있는 성기궤양) 은 줄어들고 있는 데 반해 AIDS(에이즈, 후천성면역결핍증)의 감염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.
증상
- 성기에서 분비물이 흐름
- 가렵거나 통증이 있음
- 생식기의 크기가 커짐
-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생김
- 사타구니에 덩어리가 잡히거나 피부발진이 생김
"성병에 걸렸다고 의심될 때나 감염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을 바로 찾도록 합니다. 성병이란 반드시 전문적인 진료에 의해 확인될 수 있는 것으로, 절대로 혼자 처치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."
임질증상
남자
- 음경에서 끈적끈적한 우유빛의 고름이 흘러나온다. (이러한 증상이 없는 사람도 있다.)
- 오줌을 눌 때 화끈거리고 아프다.
여자
- 60%의 환자에서 특별한 증상이 발견되지 않는다. (자각증상이 없어 여성이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음)
- 냉, 대하
- 오줌을 눌 때 화끈거리며 아프다.
신생아
- 태어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눈에서 노란 고름이 흐른다
비임균성 요도염 증상
대부분의 여성에게서 특별한 증상이 없어 특히 여성이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. 남성의 경우 음경에서 맑은 분비물이 흐르거나 오줌을 눌 때 따끔거리는 통증을 느낍니다.
성기헤르페스
- 성기와 항문 주위에 작은 물집이 생기고, 후에는 물집이 터져서 아프다.
- 성기가 가렵거나 따끔거리며 아프다.
- 오줌이 감염부위에 닿으면 콕콕 찌르는 듯 아프다.
- 사타구니가 붓기도 한다 (림프선이 비대해지기 때문)
- 처음 감염되었을 때 가장 심각하게 증상이 나타나며 3~4주 동안 지속됩니다. 감염이 재발했을 때는 증상이 경미한 편이며 1주정도 지속됩니다.)